공지사항

[책갈피]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 ①

경제 경영 출판사 부크온에서 지표를 중심으로 산업을 살펴보는 ‘현명한 투자자의 지표 분석법’을 발간했다. 이 책은 투자의 선구안을 기르는 데 적합한 책이다. 책의 내용 중 예비 독자들과 공유할 만한 부분을 발췌해 연재한다. 

 

다양한 투자 방식이 있다. 성장주 투자, 자산주 투자, 배당주 투자, 경기민감주 투자 등등. 이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투자 방식을 찾는 게 중요하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지표를 활용한 투자 방식 역시 마찬가지다. 이 투자 방식은 성장주, 자산주, 배당주, 경기민감주 투자와 별개가 아니라 다양한 투자 방식을 보완하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지표를 활용한 투자는 개별 기업을 보다 정확하게 보고 판단하기 위한 투자 방식 가운데 하나이다. 다만 업황 흐름을 파악하고 이 흐름이 개별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특히 주목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그렇다면 지표를 활용한 투자가 왜 중요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업종의 핵심 지표가 곧 기업의 핵심 지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업종 지표를 통해 기업 이익을 전망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흔히들 경기 사이클을 이야기한다. 경기상승초기, 상승기, 침체기 등의 사이클을 그려놓고 각 시기마다 적절한 업종을 제시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러나 사실 이 방식으로 투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현재가 경기상승초기인지, 상승기인지, 침체기인지 알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과연 그 시점에 특정 업종의 업황이 개선될지 여부는 수많은 대외변수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무엇보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대중심리에 휩쓸리고, 또 확증편향에도 익숙하다. 같은 뉴스라도 매수 이후와 매도 이후 뉴스의 해석은 달라지기 마련이다. 업종 지표를 지속적으로 본다는 의미는 숱한 상황변수에 따라 우리의 판단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객관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나’만의 시각으로 판단하기 위한 습관을 키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수많은 지표를 보게 될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지표의 변화 원인을 이해하고 소화시켜 내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 함께 필요하다는 점이다.

책 자세히 보기

  

목록